대학소식

POSTECH, 한인 최초 아이비리그 의대학장 초청 강연 연다

2022-08-25 147

[코넬대 의대 어거스틴 초이 학장 특강 오는 26일 개최 예정…‘美 의학 교육의 변화’ 주제 강연]

POSTECH이 미국 코넬대학교 의과대학 어거스틴 초이(Augustine M.K. Choi) 학장의 초청 강연을 오는 26일 이 대학 국제관에서 개최한다. 앞서 2017년 어거스틴 초이 학장은 코넬대를 비롯해 아이비리그 의과대학장에 선임된 최초의 한인으로 화제를 모았다.

이번 강연에서 그는 ‘차세대 의료 인력 양성을 위한 미국 의학 교육의 변화’를 주제로 POSTECH 구성원에게 미국 의학 교육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와 향후 전략을 전할 계획이다.

여러 해에 걸쳐 의사과학자 양성에 전념해 온 어거스틴 초이 학장의 강연은 향후 공학 또는 과학과 의학의 융합 연구를 이루고자 하는 POSTECH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중학교 1학년 때 미국에 이민해 루이빌 의대를 졸업한 어거스틴 초이 학장은 존스 홉킨스·예일·피츠버그·하버드 의대 교수를 거쳐 2013년 코넬 의대 내과 학과장 겸 뉴욕 장로병원·코넬대학병원 의료총괄 자리에 올랐다.

분자, 세포 또는 유전적 요인에 의한 만성·급성 폐질환 발생 연구에 주력해 온 그는 저농도의 일산화탄소를 신체에 주입하면 세포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는 논문을 발표해 학계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뛰어난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국내에서는 2011년 호암상(의학 부문)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