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환경공학부 이은미 대학원생, ‘2024 환경 데이터 분석(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2024-11-01 198

[‘머신러닝 모델 기반 홍수에 대한 대중 관심도 및 사회경제적 요인 평가’ 발표로 1위 차지]

환경공학부 통합과정 이은미 씨(지도교수 환경공학부 감종훈)가 한국환경연구원(KEI) 주최 ‘2024 환경 데이터 분석(활용)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최우수상(1위, 한국환경연구원 원장상)을 수상했다.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환경 관련 데이터 분석 및 활용을 통해 기후, 대기, 물, 국토 · 자연, 자원순환, 환경경제 및 사회, 환경보건, 국제협력, 환경평가 등 다양한 주제의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수요자 중심의 데이터 활용방안이다.

이은미 씨는 ‘머신러닝 모델 기반 홍수에 대한 대중 관심도 및 사회경제적 요인 평가’를 주제로 발표해 최우수상과 함께 상금 150만 원을 차지했다. 이은미 씨는 인터넷 검색량과 AI 모델을 활용하여 홍수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를 평가하는 새로운 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국 단위의 홍수 관심 취약성 지도를 제시했다. 이 발표는 향후 발생할 재해에 대한 사회적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통찰력을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은미 씨는 “이전에 시도되지 않았던 홍수의 사회적 관심도 평가 방법을 개발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다”라며, “재해에 대응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사회에 기여하기 위해 앞으로도 더욱 열심히 연구해나가겠다”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한편, 21일 진행된 최종 발표회에서는 한국환경연구원과 국토연구원 등의 전문 심사위원단의 심사를 거쳐 최우수상 1팀, 우수상 1팀, 입선 3팀이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