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화학 손창윤 교수, ‘FACS 탁월한 젊은 화학자상’ 수상

2023-07-20 279

화학과 손창윤 교수가 ‘FACS 탁월한 젊은 화학자상(FACS Distinguished Young Chemist Award)’을 수상했다.

지난 9일부터 14일까지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개최된 ‘Asian Chemical Congress(아시아 화학회 연합학회)’에서 손 교수는 분자 시뮬레이션을 통한 계면에서의 전하 이동 연구를 통해 나노 · 에너지 · 바이오 소재 개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FACS 탁월한 젊은 화학자상’은 2년에 한 번 만 40세 미만의 연구자에 수여되는 상으로, 우리나라에서 수상자가 나온 것은 2005년 이후 18년 만이다.

서울대에서 화학 학사와 석사 학위를 취득한 손 교수는 미국 위스콘신대 매디슨 캠퍼스에서 이론 화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미국 캘리포니아 공대를 거쳐 2020년 POSTECH 화학과 교수로 부임했다.

최근 손 교수는 수소전지 촉매 등에 쓰이는 금속 팔라듐(Palladium)에 수소를 결합한 ‘준-안정상 팔라듐 수소화물’ 생성 원리를 세계 최초로 규명하였으며, 이 연구를 ‘네이처(Nature)’ 학술지에 발표했다. 또, 손 교수의 바이오 · 이차전지 소재 연구는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높은 학술지인 ‘네이쳐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와 ‘미국국립과학원회보(PNAS)’에 게재되기도 했다.

한편, FACS(Federation of Asian Chemical Societies, 아시아 화학회 연합회)는 아시아 지역의 화학 협회들이 모여 구성된 조직으로 연구와 교육을 발전시키기 위해 다양한 협회들이 함께 협력하며 소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