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철강·에너지소재 강윤배 교수, 일본 ‘ISIJ International’ 부편집장 임명

2022-04-04 61

[일본 학위·경력 전무한 외국인으로서는 ‘최초’…4월부터 4년간 활동]


철강·에너지소재대학원 강윤배 교수(46)가 일본철강협회(ISIJ, The Iron and Steel Institute of Japan)의 국제학술지 ‘ISIJ International’의 부편집장(Associate Editor)으로 최근 임명됐다.

ISIJ International은 세계 최고 수준의 철강 기술력을 자랑하는 일본철강협회가 철강 연구성과의 국제적인 전파를 위해 1961년부터 발간하고 있는 학술지다. 철강 기술 수준에 자부심이 높은 일본은 ISIJ International의 편집위원에 외국인 위원을 거의 선임하지 않아 왔다. 그 때문에 일본 대학 학위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서 일본 대학이나 기업에서의 근무 경력이 없는 강윤배 교수의 선임은 학계에서도 더욱 이례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POSTECH에서 박사 학위를 받고 캐나다의 에콜 폴리테크니크 대학을 거쳐 2009년 POSTECH에 부임한 그는 철강과 금속의 고온 공정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를 수행해 왔으며, 열역학과 상태도를 활용해 탄소 중립 철강 공정의 중요 기술인 철 스크랩 내 tramp element의 정련 기술 및 자동차 강판용 극청정강의 연속 주조 노즐 막힘 방지 기술을 개발하는 등 탁월한 연구성과를 발표해왔다.

그 결과로 2020년 ISIJ International의 우수 논문상인 사와무라(Sawamura) 상을 수상하고, 같은 해 이 학술지의 60주년 기념 특집호(The Diamond Jubilee Issue)에 초청 리뷰 논문을 게재하는 등 학계에서도 영향력이 높다.

강 교수는 부편집장으로서 앞으로 4년간 심사위원 선정, 심사 과정 검수, 심사 프로세스 개선, 논문상 선정 등의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