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보도자료]POSTECH 정수론 국제 겨울학교 개최

2011-01-18 2,039

미국․대만․독일 등지서 젊은 수학자-석학 “만남의 장”

21세기 수학을 이끌어나갈 분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순수수학 분야 정수론 연구를 위해 전 세계의 젊은 수학자와 석학들이 POSTECH에 모인다.

POSTECH 수학과-포항수학연구소(PMI)는 17일부터 22일까지 정수론 국제겨울학교(POSTECH International Winter School : Serre’s Modularity Conjecture)를 개최한다.
정수론 분야의 세계적 석학으로 알려져 있는 버클리 캘리포니아대(UC Berkely) 켄 리벳(Ken Ribet) 교수, 독일 뒤스부르크-에센 대 게브하르트 보클(Gebhard Boeckle) 교수를 포함 한국과 미국, 대만, 독일, 이탈리아, 터키 영국 등에서 모이는 젊은 수학자 50여명이 참석한다.

POSTECH 정수론국제겨울학교는 국제 수학자들에게도 공개한 국내 수학계 사상 처음으로 시도되는 행사로, 참가자들은 오전 9시부터 밤 10시까지 정수론의 최신 분야 관련 강연과 연구에 대한 토론에 참여하게 된다.
포항수학연구소는 연구소발전을 위해 국제 최고 수학자 4명으로 구성된 과학 위원회(Scientific Committee)를 구성했으며 정수론에 대한 활발한 의견교류와 젊은 수학자들의 연구력 향상을 위해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최영주 포항수학연구소장은 “68여년만의 폭설과 한파로 얼어붙은 POSTECH의 캠퍼스가 젊은 수학자들이 내뿜는 학구열로 가득차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