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보도자료]POSTECH 산경과 교수-학생 수상 잇따라

2010-11-08 2,223

산학연협력엑스포․특허검색정보기술공모전․대한산업공학회 등

결실의 계절 가을을 맞아 POSTECH 산업경영공학과 교수-학생들의 수상이 잇따르고 있다.

최인준 교수는 11월 4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10 산학연협력 엑스포’에서 산학연협력 부문 교육과학기술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최 교수는 20여 년간 POSTECH 산업경영공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기업 솔루션을 주력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기업인 (주)사이버다임을 설립하여 코스닥 상장기업으로 발전시켰고, 국가지정 테크노경영연구정보센터장을 역임하며 R&D 지식지도 사업 확장에 공헌했으며, (재)포항테크노파크 원장으로 재직하면서 지역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로로 이 상을 받았다.

4일 서울 역삼동 한국지식재산센터에서 열린 ‘제2회 특허검색 정보기술 공모전’에서는 윤장혁(박사과정)․박현석(기술경영 통합과정)․임주형(통합과정) 팀(지도교수 김광수)이 아이디어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수상작은 ‘특허전략 수립을 위한 Property-Function 기반의 특허검색결과 Visualization’으로, 특허청에서 제공하는 정보검색 및 분석 서비스는 서지정보 기반의 단순한 ‘정보 서비스’에 그치고 있으나, property-function 기반의 자동화된 특허내용 분석을 통해 특허검색서비스 사용자들이 특허전략을 용이하게 수립할 수 있도록 ‘지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했다.

6일 서울 동국대에서 열린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김병인 교수 팀은 ‘단조제품 절단 설계 시스템 개발’로 제2회 산학협력프로젝트 경진대회 대상을, 서의호 교수 팀은 ‘혁신체제로의 전환을 위한 CoP 활성화 방안 연구’로 금상을 수상했다. 지난해 1회 대회에서와 같이 대상과 금상을 모두 POSTECH 산업경영공학과에서 차지했으며, 김병인 교수는 지난해에 이어 대상을 2연패했다.

김 교수팀은 (주)평산과의 협력프로젝트에서, 철강 슬라브 등의 자재에서 단조제품의 원재료를 최적 절단 설계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설계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였으며, 서 교수팀은 (주)포스코와 협력하여 해외 세계적인 기업의 벤치마킹과 사회연결망 분석(SNA)을 통해 지식경영 학습동아리(CoP)의 효율적인 운영과 활성화에 크게 기여했다.

또 이 학회에서 열린 석사논문 경진대회에서 윤성혜(석사과정 2010-2월 졸업, 지도교수 유희천) 씨는 ‘손 치수 측정을 위한 3차원 반자동 측정 방법 개발’로 인간공학 부문 우수상을, 태현철(석박사 통합과정, 지도교수 김병인)은 ‘시간 제약이 있는 상금 획득 외판원 문제에 대한 동적 계획 접근 방법’으로 최적화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김연아․김동환․전영환(학사과정 3학년, 지도교수 유희천) 씨는 ‘고령자를 위한 뇌 건강 증진 음악 게임 PlayMu’으로 대학생 프로젝트 경진대회 금상을 수상했다.

한편 이재욱 교수는 10월 29일 서울대에서 열린 ‘한국경영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경영과학(OR/MS)을 전공한 학자 중 탁월한 업적을 이룬 연구자에게 수여하는 ‘제1회 현우 경영과학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