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보도자료]포스텍 연구팀, 과기부 우수성과 대거 선정
포스텍 연구팀들이 과학기술부 우수연구성과에 대거 선정됐다.
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재단은 최근 과학기술부 연구개발사업을 통해 발표된 연구성과 중 대표적인 우수연구성과 50선을 선정, 발표했다.
‘지식확장 및 학술발전’, ‘삶의 질 향상’, ‘산업경쟁력 강화’ 등 3개 부문에 걸친 이번 우수 연구성과 선정에는 포스텍 화학공학과 이재성(李在成, 54), 화학과 정성기(鄭盛基, 62) 물리학과 이후종(李厚宗, 54) 생명과학과 오병하(吳秉夏, 46) 화학공학과 조길원(趙吉元, 51) 교수팀 등 총 5개 연구팀의 연구 성과가 선정됐다.
화학공학과 이재성 교수팀은 ‘가시광 하에서의 수소생산을 위한 고효율의 복합광촉매 개발’로 ‘삶의 질 향상’ 부문 우수성과에, 화학과 정성기 교수팀은 ‘약물의 생체막 투과도 향상을 위한 분자수송체의 개발’로 ‘산업경쟁력 강화’ 부문 우수성과에 선정됐다.
물리학과 이후종 교수팀은 ‘조셉슨 볼텍스 운동을 이용한 테라헤르츠(THz) 전자기파 발진 기술 개발’로, 생명과학과 오병하 교수팀은 ‘운반소낭의 표적 세포소기관 적중 기작의 핵심적 이해’로, 화학공학과 조길원 교수팀은 ‘빛을 이용하여 소재의 표면 특성을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는 표면 기술 개발’로 각각 ‘지식확장 및 학술발전’ 부문 우수성과에 뽑혔다.
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재단은 이들의 우수성과를 담은 성과사례집을 발간, 주요 기업과 연구소, 대학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