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테키안

2017 여름호 / 학과 탐방 Ⅱ / 창의IT융합공학과

2017-07-21 766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창의IT융합공학과

 

포스텍 창의IT융합공학과는 21세기 우리나라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새로운 유형의 명품인재를 육성해 달라는 국가의 요청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정상에 오른 우리나라의 IT산업을 Fast Follower에서 First Mover로 변화시키기 위해 새로운 영역을 개척할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가 필요했고, 그 시대적 요청을 포스텍 창의IT융합공학과가 맡고 있습니다.

01_포스텍 창의IT융합공학과를 소개합니다!
창의IT융합공학과의 인재상은 창의와 융합이라는 두 단어에 농축되어 있습니다. 이를 아우르고자 창의IT융합공학과에서는 전통적인 교과과정과 다른 2가지 교과목들을 필수 교과목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 한 축은 일련의 창의IT설계 교과목으로 IT학문과 기술에 관련된 핵심적인 내용들을 강의와 실습들을 아울러 교육하고, 또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창의적인 과제들을 추진하게 합니다. 또 다른 축으로 다양한 창의studio 교과목들을 제공하여 인문사회학적인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하고, 이에 걸맞는 studio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창의IT융합공학과는 이 외에도 학생 지원과 연구 활동 기회 부여, 비교과 체험 등 여러 부분에서 교육적인 혁신을 이루어 새로운 교육의 vision과 과정을 제공하여 창의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력을 가진 인재를 육성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02_다양한 친구들이 모여 있는 창의IT융합공학과
창의IT융합공학과에는 다양한 친구들이 있습니다. 각자의 관심 분야 역시 발명, 수학, 프로그래밍, 전자공학, 창업, 의료기기 등 다양하죠. 모두 재미있고 역량이 뛰어난 친구들이에요. 다른 학생들과 얘기를 나누며 자신이 몰랐던 분야에 대한 지식을 알게 되고 그 중에서 본인의 연구와 융합시켜 더 멋있는 결과를 얻게 되기도 합니다. 이렇듯 창의IT융합공학과 학생들은 각자 자기가 공부하고 싶은 여러 분야를 접목하며 스스로 미래를 설계하고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학부 과정에서부터 학과에 상관없이 듣고 싶은 수업들을 제약 없이 수강하면서 창의IT설계 과목을 통해 원하는 연구를 마음껏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방학 중에는 원하는 연구실에서 연구 참여를 하거나, 기업에서 인턴을 하며 더욱 심도 있는 공부를 하고 외국인들과의 교류 행사, 국내외의 대외 활동들을 하며 알차게 보냅니다. 또한 학과에서는 재정적인 지원을 해주고 학업과 연구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죠.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정신이 있다면 창의IT융합공학과는 목마름을 채워줄 수 있는 학과입니다.

03_학생들을 위한 든든한 서포트!

창의IT융합공학과 학생들은 매학기 등록금과 기숙사비, 생활비를 지원받고 입학 시에 연구용 노트북 한 대를 제공받습니다. 또한, 1학년 2학기에는 유럽 또는 미국으로의 6개월 단기유학 전액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단기유학을 통해 세계적인 안목을 키울 수 있고 외국 대학의 분위기를 느끼며 자신의 꿈을 더 키울 수 있습니다. 창의IT융합공학과 학생들은 이런 재정적인 지원뿐만 아니라 대학생활 전반적으로 여러 가지 경험의 기회도 누리고 있습니다. 인문, 예술 디자인 분야의 세계적인 명문 학교인 FIT, RIST, 한국예술종합학교 등과의 교류를 진행하고 있으며, 학생이 하고 싶은 여러 활동들, 예를 들면 학회 참가, 외부인사 인터뷰 등의 활동에 대해서도 학과에서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저는 20대의 청춘에 소중한 경험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는 것에 늘 감사하고 있어요.

04_창의IT융합공학과 학생들의 졸업 후 모습
우선, 대학원에 진학해 교수 및 연구자로서의 길을 걷는 졸업생들이 있습니다. 창의IT융합공학과는 매우 훌륭한 교수님과 연구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반도체, 컴파일러, DB, 로봇 제어 및 시스템, 의료 기기 등 다양한 분야의 교수님들이 함께하고 계십니다. 학부 때부터 창의적인 연구역량을 기르고 대학원 과정에서도 관심 분야에 대한 연구로 자신만의 전문성을 기를 수 있습니다. 여기에! 포스텍의 지원이 더해집니다. 포스텍은 창업 지원과 기업가 정신 교육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경영학을 전공한 교수님들의 창의적 기업가 정신, 비즈니스 특론 등의 좋은 강의도 개설되어 있구요. 창의IT융합공학과 학생들은 산업통상자원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한 지식서비스 비즈니스 플랜 공모전 수상을 비롯하여 매년 포스텍 기술창업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 이상을 수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3명의 학생들이 수상작을 토대로 실제로 창업을 하여 열심히 사업 준비 중입니다. 기업 진출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창의IT융합공학과와 교류 중인 대기업들이 많은데요. 인턴 또한 어렵지 않아 재학생들도 여러 대기업과 스타트업 회사에서 인턴십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관심 분야와 내용에 따라 기업에 진출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 아니겠죠.

이처럼 창의IT융합공학과는, 개성이 뚜렷하고 인적 다양성이 높은 학과입니다. 학생들이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던 주변의 교수님들께 쉽게 도움을 구할 수 있고, 무한한 가능성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과연 미래에 어떤 사람들이 되어 있을지 한 명 한 명에 대한 기대가 정말 크답니다.


글_오현명 창의IT융합공학과 15학번